inet_addr, inet_aton

Network/Network 2011. 12. 1. 19:37

1장. inet_addr(3)

차례
1.1. 사용법
1.2. 설명
1.3. 예제
1.4. 참고문헌

인터넷 주소를 변환한다.


1.1. 사용법

#include <sys/socket.h>
#include <netinet/in.h>
#include <arpa/inet.h>

in_addr_t inet_addr(const char *cp);
int inet_aton(const char *cp, struct in_addr *inp);
in_addr_t inet_network(const char *cp);
char *inet_ntoa(struct in_addr in);
		


1.2. 설명

inet_addr()함수는 (점박이 3형제)인터넷 주소 cp를 32bit 바이너리 주소로 변경한값을 리턴한다. 리턴된 값은 네트워크 바이트 오더를 따른다. 만약 잘못된 값을 입력했다면 INADDR_NONE(-1)을 리턴한다. 이 함수는 입력을 제대로 검사할 수 없으므로 가능하면 이 함수보다 inet_aton()을 사용하기 바란다. 왜냐하면 리턴되는 값 -1은 255.255.255.255로 올바른 주소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inet_aton()은 에러 체크를 위한 확실한 방법을 제공한다.

inet_aton()함수는 inet_addr()의 보다 최신 버젼이다. inet_aton()은 주어진 인터넷 주소 cp를 변경한 값을 inp에 복사한다. 잘못된 인터넷 주소를 입력했을 경우 0을 리턴한다. 변환값과 리턴값이 분리되어 있으므로 보다 확실한 입력 체크가 가능하다.

inet_network()함수는 인터넷 주소 cp에 대한 호스트 바이트 오더를 따르는 바이너리 주소값을 리턴하는 걸 제외하면 inet_addr()과 동일하다.

inet_ntoa()는 in의 바이너리 인터넷 주소를 점박이 3형제 인터넷 주소로 변경한 다음 되돌려준다. 입력되는 값은 네트워크 바이트 오더를 따라야 한다.

in_addr구조체는 netinet/in.h에 정의되어 있다.

struct in_addr
{
    unsigned long int s_addr;
}
		


1.3. 예제

#include <sys/socket.h>
#include <netinet/in.h>
#include <arpa/inet.h>
#include <string.h>
#include <stdio.h>

int main(int argc, char **argv)
{
    char buf[256];
    struct in_addr laddr;
    int stat;

    while(1)
    {
        // 인터넷 주소를 입력 받는다.
        printf("INPUT ADDRESS : ");
        fgets(buf, 255, stdin);

        buf[strlen(buf) -1] = 0x00;
        if (strcmp(buf, "quit") == 0) break;

        stat = inet_aton(buf, &laddr);
        if (!stat)
        {
            printf("Format Error\n");
        }
        else
        {
            printf("inet_addr    : %s => %d\n", buf, laddr.s_addr);
            printf("inet_ntoa    : %d => %s\n", laddr.s_addr, inet_ntoa(laddr)); 
        }
    }
    return 0;
}
		


1.4. 참고문헌

  1. Endian에 대해서

  2. Socket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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