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용어
더치 옥션 (Dutch auction)
적외선
2018. 2. 28. 10:43
네덜란드식 경매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경매는 최저 호가로부터 점차 가격을 높여 가다가 최고 호가의 매수 희망자, 곧 마지막 매수 희망자에게 매도하는 방식을 취한다. 그러나 더치 옥션은 이와는 반대로 매도자가 최고 호가로부터 점차 가격을 낮추어 가다가 매수 희망자가 나오면 최초의 매수 희망자에게 일괄 매도하는 가격결정 방법이다.
이는 채권을 매각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즉 경매에 참여한 매수 희망자가 자신이 떠안을 수 있는 물량과 가격 조건을 제출하되, 최저 금리를 제시한 물량부터 차례로 채우다가 마지막 물량을 떠안은 매수 희망자가 제시한 금리로 물량을 떠안는 제도를 말한다. 다시 말해 채권을 입찰에 부치되 경매 참여자가 써 낸 금리 가운데 최고치로 발행액 전액을 매각하는 방식이 더치 옥션이다.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 외국 금융기관(채권은행)들은 한국의 단기외채 250억 달러를 중장기로 전환할 경우 적용하는 금리를 이 방식으로 결정하자고 제안하였으나, 한국 정부에서는 당사자 협의방식을 주장해 더치 옥션은 수용되지 않았다.
[네이버 지식백과] 더치 옥션 [Dutch auction] (두산백과)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22336&cid=40942&categoryId=31721